티스토리 뷰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가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사토시는 대체 누구일까요?

아직도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동안 의심되는 사람은 몇 명 있었습니다.

 

그 중 첫번째인 할 피니에 대해 알아봅시다.

 

📢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90만명이 모인 카페

비트맨으로 오세요

 

비트코인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은? 사토시 후보 1번. 할 피니 (Hal Finney)

할 피니의 이력

 

1979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Caltech에서 공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몇 년 동안 컴퓨터 게임 개발 분야에서 일한 후 PGP Corporation에 입사하였습니다. Finney는 사이퍼펑크의 오랜 회원으로 90년대 초반 메일링 리스트 회원이자 프라이버시, 익명성 및 재정적 자율성을 보존하기 위한 암호화 솔루션에 관한 열렬한 개발자이자 철학자였습니다.

 

그는 실제로 RPOW라는 알고리즘 구조를 가진 암호화폐를 설계해 보기도 했던 사람입니다.

 

할 피니가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일까?

 

사람들이 할 피니를 사토시 나카모토로 의심하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할 피니는 자신이 사토시를 제외한다면 가장 먼저 비트코인을 채굴해 본 사람일 것이라고 얘기했었습니다.

또한 그는 사토시로부터 최초로 비트코인을 전송 받은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사토시가 만든 비트코인 시스템의 버그를 발견하고 사토시에게 메일을 보냈고 사토시는 그것을 수정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토시 나카모토가 마지막으로 이메일을 보낸 건 2011년 4월인데, 할 피니도 회사에서 2011년 초에 은퇴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할 피니의 마지막 편지

 

그러나 할 피니가 사토시일거라는 사람들의 의심은 할 피니의 마지막 편지 때문에 걷어졌습니다.

할 피니는 2013년 3월 19일 4년 간 비트코인과 나 사이의 모든 시간에 대해 말하려 한다며 편지를 남겼습니다.

 

아래는 그 전문입니다.

 

 

비트코인과 저에게 다사다난했던 지난 4년에 대해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저는 Hal Finney입니다. Phil Zimmermann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PGP의 초기 버전에서 작업하면서 암호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Phil이 PGP Corporation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을 때 저는 가장 먼저 고용된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나는 은퇴할 때까지 PGP에서 일할 것입니다. 동시에 저는 Cypherpunks에 참여했습니다. 나는 다른 활동 중에서 최초의 암호화 기반 익명 재전송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발표됐던 2008년 말로 되감기해보면, 저는 50대 중반이었고 나는 더 이상주의적이었습니다. 나는 항상 암호화, 수수께끼 및 역설을 좋아했습니다.

Satoshi가 암호화 메일링 리스트에 비트코인을 발표했을 때 그는 기껏해야 회의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암호 해독가들은 우둔한 멍청이들에 의해 너무 많은 거대한 계획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무릎 경련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더 긍정적이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암호화 지불 체계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저는 Bitcoin으로 실현될 아이디어를 만든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Wei Dai 및 Nick Szabo를 만나고 광범위하게 연락할 수 있을 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저는 RPOW라고 하는 저만의 작업 증명 기반 통화를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래서 Bitcoin이 직면하고 있는 것이 무언지 발견했습니다.

Satoshi가 소프트웨어의 첫 번째 릴리스를 발표했을 때 저는 바로 그것을 잡았습니다. 비트코인을 운영한 사람은 사토시 외에 제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는 70대 블록을 채굴했고, Satoshi가 테스트로 나에게 10개의 코인을 보냈을 때 나는 첫 번째 비트코인 ​​거래의 수취인이었습니다. 저는 다음 며칠 동안 Satoshi와 이메일 대화를 계속했습니다. 대부분 저는 버그를 보고했고 그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오늘날 사토시의 정체는 미스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매우 똑똑하고 성실한 일본계 청년을 상대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내 인생의 과정에서 많은 훌륭한 사람들을 알게 된 행운을 가졌기 때문에 징후를 인식합니다.

며칠 후 비트코인이 꽤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있어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난이도가 1, GPU가 아닌 CPU로 블록을 찾을 수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다음 날에 여러 블록을 채굴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뜨거워지고 팬 소음이 귀찮아서 껐습니다. 돌이켜 보면 더 오래 유지했으면 좋았을 텐데 다른 한편으로는 처음에 거기에 있었던 것이 매우 운이 좋았습니다. 그것은 유리 반 가득 반 빈 것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비트코인에 대해 들은 것은 2010년 후반이었는데, 비트코인이 여전히 작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금전적 가치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나는 오래된 지갑의 먼지를 털어냈고 내 비트코인이 아직 거기 있다는 것을 알고 안도했습니다. 가격이 실제 돈으로 올라가면서 코인을 오프라인 지갑으로 옮겼습니다. 그곳에서 내 상속인에게 가치가 있기를 바랍니다.

상속인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2009년에 갑자기 치명적인 질병 진단을 받아 깜짝 놀랐습니다. 나는 그 해 초에 내 인생에서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었고, 살이 많이 빠졌고 장거리 달리기를 시작했습니다. 나는 하프 마라톤을 여러 번 뛰었고 풀 마라톤을 위해 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20마일 이상의 달리기를 했고 모든 것이 준비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모든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내 몸이 쇠약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말을 더듬고 손에 힘을 잃었고 다리는 더디 회복되었습니다. 2009년 8월, 유명 야구 선수의 뒤를 이어 루게릭병이라고도 불리는 ALS 진단을 받았습니다.

ALS는 뇌에서 근육으로 신호를 전달하는 운동 신경을 죽이는 질병입니다. 그것은 처음에는 약화를 일으키고 점차적으로 마비를 증가시킵니다. 보통 2~5년 안에 치명적입니다. 처음에는 증상이 경미했고 계속 일했지만 피로와 목소리 문제로 인해 2011년 초에 은퇴했습니다. 그 이후로 질병은 거침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늘 저는 본질적으로 마비되었습니다. 나는 튜브를 통해 영양을 공급받고 다른 튜브를 통해 호흡을 돕습니다. 저는 상용 아이트래커 시스템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작동합니다. 또한 음성 합성기가 있으므로 이것이 이제 내 목소리입니다. 나는 하루 종일 전동 휠체어에서 보낸다. 눈으로 휠체어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아두이노로 인터페이스를 작업했습니다.

적응이 되었지만 내 인생은 나쁘지 않다. 나는 여전히 읽고, 음악을 듣고, TV와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최근에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매우 느립니다. 아마도 전보다 50배는 느릴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고 목표를 제시합니다. 현재 나는 비트코인 ​​지갑을 강화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최신 프로세서의 보안 기능을 사용하여 Mike Hearn이 제안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출시 준비가 거의 다 되었습니다. 서류를 작성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물론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은 저를 즐겁게 합니다. 게임 내 스킨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운이 좋아서 비트코인을 얻게 되었고 신용도가 거의 없었습니다. 나는 2011년의 붕괴를 겪었습니다. 그래서 전에 그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쉽게 오고 쉽게 가십시오.

그게 내 이야기야. 나는 전반적으로 꽤 운이 좋다. ALS에도 불구하고 제 삶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내 기대 수명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상속에 대한 논의는 학문적 관심 이상의 것입니다. 내 비트코인은 안전 금고에 보관되어 있고 내 아들과 딸은 기술에 정통합니다. 충분히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내 유산에 만족합니다.



할 피니가 여러 사람들에게 남긴 마지막 편지에서 자신이 사토시가 아닌 것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는 세상을 떠났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