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90만명이 모인 카페

비트맨으로 오세요

 

비트코인 인물 2. 크레이그 라이트는 누구인가?

크레이그 라이트(b.1970)는 Bitcoin 의 신비한 발명가인 Satoshi Nakamoto 라고 주장하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컴퓨터 과학자입니다 . 크레이그 라이트에 따르면 그는 사망한 컴퓨터 보안 전문가인 Dave Kleiman 과 함께 Bitcoin의 생성에 참여했습니다 . 그는 Wired 잡지와 Gizmodo가 2015년 12월 기사에서 자신이 Nakamoto일 가능성을 제기한 후에 이 주장을 했습니다.


이 기사는 크레이그 라이트의 이메일 서신과 지인과의 채팅 기록을 포함하여 다양한 출처에서 인용했으며 비즈니스 거래를 참조하여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의 주장은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음모와 회의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부는 그의 주장을 지지했다. 예를 들어, Bitcoin에서 초기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는 동안 Nakamoto와 통신한 Bitcoin Foundation의 Gavin Andresen 이사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Satoshi라는 것을 "합리적인 의심을 넘어 확신"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대부분 크레이그 라이트의 이야기에 대해 확신이 없었고 결정적인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보안 연구원인 Dan Kaminsky는 전체 훈련이 사기라는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크레이그 라이트가 자신의 이야기를 증명하려는 실패한 시도를 지적했습니다 . 2021년에 Andresen은 실수였다며 이전 주장을 철회했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는 현재 블록체인 연구 및 개발 회사 인 nChain Inc.에서 수석 과학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

 

  • 크레이그 라이트는 컴퓨터 과학자이자 Bitcoin 프로젝트의 초기 기여자입니다.
  • 크레이그 라이트는 자신이 Bitcoin의 익명 제작자의 가명인 Satoshi Nakamoto의 진정한 정체성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암호 화폐 커뮤니티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라는 사실을 거부하거나 매우 회의적입니다.

 

초기 경력 및 교육

크레이그 라이트는 1970년 호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1987년 브리즈번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는 양적 금융(런던 대학교-SOAS), 법학(노섬브리아 대학교), 통계학(호주 뉴캐슬 대학교), 정보 보안 시스템(찰스 스튜어트 대학교) 석사 학위를 포함하여 여러 학사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주장합니다. ,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Charles Sturt University), IT 관리(Charles Sturt University), IS 엔지니어링(Sans Technology Institute) 및 정치학(Liberty University). 그는 또한 경영학 박사 학위(Grand Canyon University에서)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Charles Sturt University), 신학 박사(United Theological College).

 

그는 Charles Sturt University에서 컴퓨터 과학 강사 및 연구원으로 많은 기사, 학술 논문 및 서적을 저술했으며 IT, 보안, Bitcoin 및 디지털 통화와 관련된 기타 주제에 대한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연설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크레이그 라이트가 자신의 학력을 미화하거나 거짓말을 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실제로 호주 시드니에 있는 Charles Sturt University는 2015년 Forbes에 "Wright 씨는 CSU에서 박사 학위를 받지 못했습니다."라는 성명서를 보냈습니다.

주목할만한 성과

비트코인 관련 문제 외에도 크레이그 라이트는 개인 및 정부 부문의 120개 이상의 호주 및 국제 조직을 위해 IT 보안과 관련된 1,200건 이상의 계약을 개인적으로 수행했다고 주장합니다.

크레이그 라이트 박사는 전략 사이버 공간 및 보안 과학 센터의 부사장 직함을 포함하여 디지털 통화, 디지털 포렌식 및 IT 보안에 중점을 둔 회사에서 고위 임원직을 역임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또한 호주 증권 거래소를 보호하는 기술 시스템에서 일했으며 SCADA 보안, 사이버 전쟁 및 사이버 방어에 대해 호주 정부 및 기업 부서를 교육했으며 세계 최초의 온라인 카지노(호주의 Lasseter's Online)의 아키텍처 설계를 도왔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인가요?

Wired 잡지 와 기술 뉴스 사이트인 Gizmodo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비트코인을 발명했다고 제안한 최초의 간행물이었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는 또한 자신의 개인 웹사이트에서 자신이 Satoshi라고 주장합니다.

Wired는 캐시된 문서 모음에서 크레이그 라이트의 개인 사이트에서 삭제된 블로그 게시물, 그의 지인이 편집자에게 전달한 이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거를 기반으로 주장했습니다.

라이트가 사토시가 된 사례 

간행물에 따르면 크레이그 라이트는 통신을 위해 Nakamoto와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사용했습니다. Gizmodo는 또한 Bitcoin의 규제 수용을 위해 정치인 및 정부 기관에 로비하는 Wright의 이메일을 게시했습니다. 이메일에서 그는 비트코인의 존재를 폭로한 후 사라진 나카모토를 소생시켜 암호화폐를 주장할 가능성을 암시했다. “우리 일본인 친구가 은퇴하면 살이 찔까, 없을까?” 그가 썼다. 

크레이그 라이트는 또한 2009년 1월 10일 Bitcoin의 출시를 알리는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Bitcoin의 베타 버전이 내일 출시됩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은 이후 삭제되었습니다. 또 다른 "증거"에서 Wright는 세무 변호사와의 대화에서 2009년부터 비트코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Wright의 게시물 및 서신 외에도 간행물은 암호화폐 채굴 작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것과 유사한 그의 비즈니스 관심사를 지적했습니다. Wright는 자신의 회사인 Tulip Trading을 통해 Nakamoto가 보유한 110만 비트코인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Wired는 고 Dave Kleiman이 서명한 신탁 기금 PDF에 따르면 이러한 비트코인은 2020년까지 이동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Wired 기사는 Wright가 향후 투자 목적으로 은닉처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Tulip Trading은 또한 3.52페타플롭스의 속도를 가진 세계에서 17번째로 빠른 슈퍼컴퓨터인 C01N을 만든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1페타플롭은 1,000테라플롭 또는 초당 1조 개의 부동 소수점 연산입니다.) 

Wright는 또한 Nakamoto와 같은 반 권위주의의 행진을 가졌습니다. 그는 cryptocurrencies에 대한 표준을 미세 조정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cypherphunk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했습니다. Wright는 또한 금본위제로 의 회귀를 권장하는 자유주의자 이자 일본 문화의 팬입니다.


크레이그 라이트의 주장 확인 

암호화 전문가에 따르면 Wright는 자신이 Nakamoto라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음 두 작업 중 하나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는 Nakamoto의 개인 키를 사용하여 비트코인 ​​거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는 동일한 키 세트를 사용하여 메시지에 암호화 방식으로 "서명"할 수 있습니다. (개인 키로 서명된 메시지는 암호학적으로 안전하며 해당 공개 키로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Bitcoin Foundation의 Gavin Andresen은 그의 주장에 대한 증거를 확인하기 위해 2016년 런던의 한 호텔에서 Craig Wright를 만났습니다. Andresen과의 만남에서 Wright는 "Gavin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11입니다"라는 메시지에 자신의 이니셜과 지금까지 채굴된 최초의 50개 비트코인 ​​블록 중 하나의 개인 키로 서명했습니다.

Wright는 자신의 노트북에서 메시지에 서명하고 Andresen이 소유한 USB 스틱을 사용하여 새 컴퓨터로 전송했습니다. Andresen이 Wright의 이니셜을 추가하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깨달은 초기 딸꾹질 이후 Bitcoin의 소프트웨어 Electrum에서 서명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가 비트코인을 발명한 사람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Wright가 Andresen을 속였을 가능성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라이트가 사토시가 되는 것에 반대하는 사례

그러나 비트코인 ​​창시자임을 공개적으로 증명하려는 Wright의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Andresen과의 비공개 시연 다음 날 Wright는 프랑스 철학자 Jean-Paul Sartre의 텍스트와 함께 비트코인의 퍼블릭 블록체인에 메시지를 게시했습니다. 문서는 불완전했고 정식 버전을 추출해야 하는 개인 키로 서명되었습니다. 보안 연구원인 Dan Kaminsky는 Wright의 키가 2009년 트랜잭션 데이터에서 추출되었으며, 여기에는 블록체인의 일부에서 Satoshi의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서명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비평가들은 또한 다른 증거를 분석하여 Wright의 주장이 부족함을 발견했습니다. Wright의 PGP 키는 2009년에 생성되었으며 Satoshi Nakamoto의 이메일 주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Wired와 Gizmodo는 모두 Wright가 Nakamoto인 사례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Vice 간행물인 Motherboard는 그 이론을 반박했습니다 . PGP 키는 소급 적용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가리키도록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가 자신의 학력을 허위 진술하고 회사의 파트너십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비난이 더해졌습니다. 직업 네트워킹 사이트인 링크드인의 이전 버전 프로필에서 Wright는 호주의 Charles Sturt University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대학은 그에게 박사 학위를 수여하지 않았다고 Forbes에 말했습니다.

Wright의 회사인 Cloudcroft는 또한 고성능 컴퓨팅 회사인 Silicon Graphics International과 협력하여 Hewlett-Packard에 인수되어 세계 상위 500대 컴퓨터에 포함된 두 대의 슈퍼컴퓨터를 개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SGI는 Cloudcroft가 C01N 슈퍼컴퓨터에 대한 기록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에 Craig Wright는 법정에 출두하여 Wright가 지적 재산을 훔쳤으며 사기, 절도, 신탁 의무 위반을 주장하며 이전 비즈니스 파트너가 제기한 소송에서 피고로 출두했습니다. Wright의 검증된 110만 BTC의 50%가 위태로워졌습니다. 배심원단은 Wright에게 지적 재산 절도에 대해서만 유죄를 선고하고 손해 배상금으로 1억 달러를 지불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비트코인을 포기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누가 크레이그 라이트를 고소했는가?

Craig Wright는 Wright와 함께 W&K Info Defense Research 회사를 공동 운영했던 그의 전 비즈니스 파트너인 David Kleinman의 재산에 의해 고소당했습니다. Kleiman 부동산은 지적 재산권뿐만 아니라 Tulip Trust(100만 비트코인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법인)의 비트코인 ​​절반에 대해 Wright를 고소했습니다. 결국 법원은 Kleinman 부동산에 1억 달러를 지급했지만 Wright가 모든 비트코인을 보유하도록 허용했습니다.


결론

여전히 Satoshi Nakamoto라고 주장하지만 많은 암호화 커뮤니티와 미디어는 이제 이러한 주장이 거짓이거나 기껏해야 확인할 수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Wright는 또한 오늘날의 '진정한'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SV("Satoshi의 비전")로 알려진 비트코인 ​​캐시의 하드 포크 라고 주장합니다. Satoshi가 아니더라도 Wright가 비트코인의 얼리 어답터였으며 상당한 자금을 축적한 것은 분명합니다. 오늘날 그는 변호사, 은행가, 경제학자, 목사, 코더, 투자자, 수학자, 통계 및 "세계 호기심"이라고 주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