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구조 3.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오늘은 비트코인 구조의 근간이 되는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뭔가요? 중요한 이유는? 어디에 사용될 수 있을까요?

IBM이 설명해주는 블록체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90만명이 모인 카페

비트맨으로 오세요

블록체인 개요

비트코인 구조 3.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정의: 블록체인은 거래를 기록하고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자산을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는 변경 불가능한 공유 원장입니다. 자산은  유형  (집, 자동차, 현금, 토지) 또는 무형(지적 재산, 특허, 저작권, 브랜드)일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추적하고 거래할 수 있으므로 관련된 모든 사람의 위험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는 정보로 운영됩니다. 수신 속도가 빠르고 정확할수록 좋습니다. 블록체인은 권한이 있는 네트워크 구성원만 액세스할 수 있는 변경 불가능한 원장에 저장된 즉각적이고 공유되며 완전히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전달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주문, 결제, 계정, 생산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이 진실에 대한 단일 보기를 공유하기 때문에 트랜잭션의 모든 세부 정보를 끝까지 볼 수 있으므로 더 큰 자신감과 새로운 효율성 및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핵심 요소

비트코인 구조 3.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분산 원장 기술
모든 네트워크 참가자는 분산 원장과 불변의 트랜잭션 기록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공유 원장을 사용하면 트랜잭션이 한 번만 기록되므로 기존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중복 작업이 제거됩니다.

 

불변의 기록
거래가 공유 원장에 기록된 후에는 참가자가 거래를 변경하거나 조작할 수 없습니다. 트랜잭션 레코드에 오류가 포함된 경우 새 트랜잭션을 추가하여 오류를 되돌려야 하며 두 트랜잭션이 모두 표시됩니다.

스마트 계약
트랜잭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 계약 이라고 하는 일련의 규칙이 블록체인에 저장되고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스마트 계약은 회사채 양도 조건을 정의하고 지불할 여행 보험 조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작동 방식

각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데이터의 "블록"으로 기록됩니다.
이러한 거래는 유형(제품) 또는 무형(지적)일 수 있는 자산의 이동을 보여줍니다. 데이터 블록은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얼마나 많이, 심지어는 식품 배송 온도와 같은 조건까지 선택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각 블록은 앞과 뒤의 블록과 연결됩니다.
이러한 블록은 자산이 장소를 이동하거나 소유권이 변경될 때 데이터 체인을 형성합니다. 블록은 트랜잭션의 정확한 시간과 순서를 확인하고 블록이 서로 안전하게 연결되어 블록이 변경되거나 기존 두 블록 사이에 블록이 삽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트랜잭션은 되돌릴 수 없는 체인인 블록체인에서 함께 차단됩니다.
각각의 추가 블록은 이전 블록과 전체 블록체인의 검증을 강화합니다. 이것은 불변성의 핵심 강점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변조 방지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악의적인 행위자의 조작 가능성을 제거하고 귀하와 다른 네트워크 구성원이 신뢰할 수 있는 거래 원장을 구축합니다.

 

블록체인의 이점

비트코인 구조 3.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변경해야 할 사항: 운영은 종종 중복 기록 유지 및 타사 검증에 노력을 낭비합니다. 기록 보관 시스템은 사기 및 사이버 공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이 제한되면 데이터 검증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IoT가 도래하면서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비즈니스 속도를 저하시키고 수익성을 떨어뜨리며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을 입력합니다.

 

더 큰 신뢰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회원 전용 네트워크의 회원으로서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데이터를 받고 있으며 기밀 블록체인 기록은 특별히 액세스 권한을 부여받은 네트워크 회원에게만 공유된다는 점에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보안 강화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의 데이터 정확성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며 검증된 모든 트랜잭션은 영구적으로 기록되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를 포함한 누구도 트랜잭션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효율성
네트워크 구성원 간에 공유되는 분산 원장을 사용하면 시간을 낭비하는 기록 조정이 제거됩니다. 그리고 거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 계약이라고 하는 일련의 규칙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유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퍼블릭, 프라이빗, 허가형 또는 컨소시엄에 의해 구축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퍼블릭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처럼 누구나 가입하고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입니다. 단점에는 상당한 계산 능력이 필요하고 거래에 대한 개인 정보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으며 보안이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의 엔터프라이즈 사용 사례에 대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유사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분산형 P2P 네트워크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조직이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누가 참여할 수 있는지 제어하고 합의 프로토콜을 실행하며 공유 원장을 유지 관리합니다. 사용 사례에 따라 참가자 간의 신뢰와 확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회사 방화벽 뒤에서 실행될 수 있으며 온프레미스에서 호스팅될 수도 있습니다.

허가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설정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허가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도 권한이 부여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과 거래에 제한을 둡니다. 참가자는 참가 초대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
여러 조직이 블록체인 유지 관리 책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 선택된 조직은 거래를 제출하거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람을 결정합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모든 참여자가 허가를 받아야 하고 블록체인에 대한 책임을 공유해야 하는 비즈니스에 이상적입니다.

댓글